검색 상세

K-POP의 현주소와 미래 발전성에 대한 연구 : 일본,중국의 K-POP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한 미국, 유럽 시장의 K-POP진출전략

조규현

원문보기

초록 moremore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K-POP의 열풍에 힘입어,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으로 지평을 넓여가고 있는 K-POP의 세계화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기존에 K-POP이 중국, 일본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했던 전략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향후 K-POP이 향후 미국과 유럽으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전략을 분석하였다. 중국, 일본에서 K-POP의 성공 요인은 생산자(기획사의 체계적인 제작시스템), 전달방식(소셜 미디어의 적극 활용), 소비자(IT에 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K-POP의 열풍에 힘입어,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으로 지평을 넓여가고 있는 K-POP의 세계화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기존에 K-POP이 중국, 일본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했던 전략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향후 K-POP이 향후 미국과 유럽으로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전략을 분석하였다. 중국, 일본에서 K-POP의 성공 요인은 생산자(기획사의 체계적인 제작시스템), 전달방식(소셜 미디어의 적극 활용), 소비자(IT에 친숙한 능동적 소비자), 콘텐츠(노래, 안무, 비주얼 완비)로 분석된다. 반면, 현재 K-POP이 기반을 넓혀가고 있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는 획일화 된음악과 K-POP의 특색 부족, 짙은 상업성과 체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부족하다는 한계점을 찾을 수 있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중국, 일본의 성공 사례에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중국, 일본 시장의 성공 사례를 보았을 때, K-POP은 1) 소셜 미디어의 적극적 활용과 2)음악성, 퍼포먼스, 3현지 문화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미국 시장과 유럽 시장에 진출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K-POP 컨텐츠 자체에 개성을 수립하는 것과, 체계적인 민, 관의 현지화 전략이 뒷받침 되어야 하겠다.
목차 moremore
ABSTRACT ⅵ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2
...
ABSTRACT ⅵ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2
1.2. 문제 제기 2
1.3. 연구 목적 2
1.4. 연구 범위 2
1.5. 연구의 흐름도 3
Ⅱ. 이 론 적 배 경 4
2.1. 한류와 K-POP의 개념 4
2.1.1. 한류의 개념 4
2.1.2. K-POP의 정의 5
2.1.3. 한류와 K-POP의 역사 6
2.2. 한류 속 K-POP 8
2.2.1. 한류 속 K-POP의 비중과 경제적 효과 8
Ⅲ. 조 사 내 용 11
3.1. 중국에서의 K-POP 11
3.1.1. 중국 음악 시장 추이와 전망 11
3.1.2. K-POP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 12
3.1.3. 중국 음악 시장 성공 전략 15
3.2. 일본에서의 K-POP 17
3.1.1. 중국 음악 시장 추이와 전망 17
3.2.2. K-POP의 일본 시장 진출 현황 18
3.2.3. 일본 음악 시장 성공 전략 21
3.3. K-POP의 아시아 진출 성공 전략 24
3.3.1. 분석 개요 24
3.3.2. 생산자 25
3.3.3. 전달 방식 28
3.3.4. 콘텐츠 32
3.3.5. 소비자 33
3.4. 미국과 유럽에서의 K-POP 34
3.4.1. 미국에서의 K-POP 진출 사례 34
3.4.2. K-POP의 미국 진출 성공과 실패 요인 38
3.4.3 유럽에서의 K-POP 진출 사례 40
3.4.4. K-POP의 유럽 진출 성공과 실패 요인 42
Ⅳ. 연 구 결 과 44
4.1. 미국, 유럽 시장에서 K-POP의 한계점. 44
4.1.1. 획일화된 음악 44
4.1.2. K-POP의 특색 부족 45
4.1.3. 짙은 상업성과 체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부족 46
4.2. 중국, 일본의 성공 사례에서 보는 시사점 47
4.2.1 소셜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 48
4.2.2. 음악성과 퍼포먼스 49
4.2.3. 현지 문화에의 이해와 철저한 준비 50
4.3. 미국, 유럽 진출 전략을 위한 제언 51
4.3.1. K-POP 콘텐츠의 개성 수립 51
4.3.2 체계적인 현지화 전략 수립 53
Ⅴ. 결 론 54
5.1 결론 요약 54
5.2 한계점 55
Ⅵ. 참 고 문 헌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