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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요소를 적용한 기능성 게임 형태의 역사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진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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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기관 한국대학교
  • 지도교수 도움말우탁
  • 발행년도2016
  • 제출일2016-06-27
  • 학위수여년월2016. 8
  • 학위명석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대학원 디지털콘텐츠학과
  • 실제URIhttp://www.dcollection.net/handler/khu/000000185031
  • 본문언어한국어
  • 저작권경희대학교 학위논문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 moremore
경쟁, 미션, 보상 등의 게임요소를 다양한 분야의 적용하는 게임화는 여러 분야에서 전례 없는 빠른 속도로 발전을 이루고 있다. 게임 그리고 게임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게임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교육 기능에 대해서도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쏠리고 있다. 교육에 게임요소를 적용하는 게임화 교육은 이미 여러 교육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실제 교육 과정과 교육 자료 수집까지 게임을 광범위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 게임을 통해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경쟁, 미션, 보상 등의 게임요소를 다양한 분야의 적용하는 게임화는 여러 분야에서 전례 없는 빠른 속도로 발전을 이루고 있다. 게임 그리고 게임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게임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교육 기능에 대해서도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쏠리고 있다. 교육에 게임요소를 적용하는 게임화 교육은 이미 여러 교육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실제 교육 과정과 교육 자료 수집까지 게임을 광범위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 게임을 통해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연구는 이미 국제적으로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몇몇 특정 학문 분야에만 국한이 되고 있고, 특히 역사 교육 분야의 게임화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역사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된 기능성 게임 또한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필자는 어떤 형식의 게임과 게임 요소들이 역사 교육에 적용하기에 적합한지, 어떤 역사 교육 방식과 사고의 맥락이 게임화 작업에 걸맞을 지에 대한 답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삼았다. 본문은 역사교육방법과 게임메커니즘에 대해 분석을 바탕으로 역사교육의 지니는 중요한 의미와 교육 방법에서부터 시작해 전통역사교육방법의 장점요소와 이에 맞는 게임메커니즘의 요소를 적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에 근거하여 게임<역사달인쇼>(历史达人秀)를 디자인했고 더 나아가 유저 테스트를 통해 <역사달인쇼>에서의 게임요소, 교육요소를 평가하고 분석하였고 이러한 게임을 통해 역사지식을 공부하고 마지막엔 학생 스스로로 공부하는 게임을 활용한 교육 환경을 구성하려고 노력했다. 게임요소를 활용한 게임화 역사 교육방법은 역사 지식과 그 뒤에 담겨있는 문화적인 사상 그리고 철학적 이념을 수많은 유저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교육방식보다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바로 게임 그 자체의 문화 전파 매체로써의 특징이자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훌륭한 문화 전파 매체인 게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세계 각국, 각 민족의 문화와 사상 그리고 의식 형태의 전파 및 교류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moremore
ABSTRACT iv

I. 서 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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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iv

I.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방법과 절차 3

Ⅱ. 본 론 4
1. 역사교육연구 배경 4
1.1 역사교육과 문화 4
1.2 역사교육 교수 방법론 분석 5
1.2.1 경험적 학습 방법론 7
1.2.2 경쟁학습 방법론 8
1.2.3 개발 교수법 9

2. 게임화 이론 10
2.1 게임화의 이론적 배경과 발전 10
2.2 게임화와 네트워크화의 추세 12
2.3 게임화 교육의 장점 과 효과 13

3. 게임요소를 적용한 역사교육의 요소 및 구조 15
3.1 MDA구조 15
3.2 게임화 역사교육의 구조 16

4. 콘텐츠 개발 18
4.1 관련 사례 연구 18
4.2 게임 디자인 21
4.2.1 게임 유형 21
4.2.2 유저 선택 22
4.2.3 게임 특징 24
4.2.4 비주얼 디자인 스타일 선택 25
4.3 게임 스토리구성과 캐릭터 27
4.4 시스템구조 29
4.4.1 PVE 게임요소 30
4.5 롤플레잉과 성장요소 35
4.6 교육 요소 36

Ⅲ. 결론
기대효과 & 향후 연구 38

Ⅳ. 참 고 문 헌 42

V. 부 록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