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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기반의 SNS의 특성이 외식소비자의 공동경험감,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NS(Social Network Service)'s Characteristics on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Co-Experience,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 Focused on instagram

유운연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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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식소비자들을 레스토랑을 선택할 때 주변사람들 뿐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레스토랑의 정보를 얻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한 외식검색활동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전에는 맛집 정보를 검색해 나오는 블로그를 통해 외식업체를 방문하는 일이 많았지만 블로그들의 영향력이 점차 높아지면서 블로그를 사서 맛집으로 만들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외식소비자들의 신뢰도는 점차 떨어졌다. 이에 시각적인 요소를 중요시되는 외식산업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미지 기반 SNS는 중요한 플랫폼이자 마케팅수단으로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기존 SNS...
최근 외식소비자들을 레스토랑을 선택할 때 주변사람들 뿐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레스토랑의 정보를 얻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한 외식검색활동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전에는 맛집 정보를 검색해 나오는 블로그를 통해 외식업체를 방문하는 일이 많았지만 블로그들의 영향력이 점차 높아지면서 블로그를 사서 맛집으로 만들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외식소비자들의 신뢰도는 점차 떨어졌다. 이에 시각적인 요소를 중요시되는 외식산업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미지 기반 SNS는 중요한 플랫폼이자 마케팅수단으로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기존 SNS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미지기반 SNS와 외식사업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또한 HCI(Human-Com 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연구되어지고 있는 공동경험감이라는 변수는 시스템이나 기기매체 등을 통해 사람들과 상호작용한다는 관점에서 이미지기반 SNS의 특성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여 본 연구에 적용시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기반 SNS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미지기반 SNS의 특성이 외식소비자의 공동경험감, 태도 및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구조적 관계의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미지기반 SNS의 특성 중 상호작용성과 정보유용성이 공동경험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이미지표현과 정보공유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동경험감이 태도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도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연구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문적으로는 이미지기반 SNS의 특성과 공동경험감, 태도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기존에 외식 분야에서 자주 다뤄지지 않았던 이미지기반 SNS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해 새로운 논의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외식분야의 연구에서 이미지기반 SNS의 특성을 도출하는데 이론적 근거를 도출해 내었다는 점, 그리고 기존의 외식분야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공동경험감이라는 변수를 도출하여 적용시켰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기존의 페이스북등에서 공유되는 무분별한 광고가 하닌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외식소비자들의 성향과 특성에 맞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인스타그램의 특성이 외식소비자의 태도형성과 행동의도에 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러한 특성을 잘 활용해 마케팅 방안 및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임을 시사 하였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나, 본 연구는 향후 외식분야연구에서의 이미지기반 SNS의 특성을 도출해내는데 이론적 근거를 도출해 내었으며 인스타그램을 통한 외식업체의 마케팅방안 및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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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acquire restaurant information not only from people around them but also through social media when it comes to selecting restaurants.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used to visit restaurants by searching information of famous restaurants through blogs. However, a ...
Recent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acquire restaurant information not only from people around them but also through social media when it comes to selecting restaurants.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used to visit restaurants by searching information of famous restaurants through blogs. However, a growing impact of internet blogs caused phenomenon resulting in restaurants to purchase blogs and gain reputation by exposing their restaurants and thus, undermining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credibility. An emerging image-based SNS is rising as a significant platform and marketing tool in food service industry where visual part plays an important role. Though many researches have been studied regarding existing SNS, they lack of research based on relationship between image-based SNS and restaurant industry. In addition, this research analyzed by applying a variation called co-experience, which is being studied in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field, in that it interacts with people through system and device media, thus regarding it has connection with characteristics of image-based SNS. Accordingly, this study established research hypothesis which is in structural relations, aiming at instagram users which is one of the image-based SNS, that the characteristic of image-based SNS will have positive impact(+) on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co-experience,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then the study implemented verification by carrying out actual analysis. Conclusion is as follows. Firstly, interaction and information usefulness from the characteristics of image-based SNS were found to have positive impact(+) on co-experience. In addition, self-image expression and information sharing were found to have no positive impact(+) on co-experience. Secondly, co-experience had positive impact(+) on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Thirdly, attitude affected positive impact(+) on behavior intention. An implication and significance of this study found throughout the research is as in the following. From an academic perspective, it has significance in that the research suggested new discussion and by analyzing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characteristics of image-based SNS, co-experience,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this study conducted the research by exercising image-based SNS which has been less featured in restaurant industry field. Furthermore, from a practical perspective, the characteristic of instagram, which provides consumers with useful information not through indiscriminate advertisement shared on facebook but through social-curation service which provides information to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in accordance with their tendency and characteristic, brings positive impact to restaurant industry consumer’s attitude formation and behavior intention. Thus, the study implies an important challenge to establish marketing plans and strategies by making use of its characteristics. Despite the implication mentioned above, the study has several limitations. This research drew theoretical basis on deriving the characteristics of image-based SNS for the future restaurant industry field. Besides, the study is considered to support restaurant industry on building up marketing strategies and methods through instagram.
목차 moremore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제 3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7
1. 연구 방법 및 범위 7
2. 연구 구성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10
제 1 절. SNS의 이해 10
1. SNS의 개념 및 특징 10
2. 버티컬 SNS와 소셜 큐레이션 13
3. 이미지 기반의 SNS 15
제 2 절. 이미지기반의 SNS의 특성 17
1. 자기이미지표현 17
2. 상호작용성 18
3. 정보공유 19
4. 정보유용성 20
제 3 절. 공동경험감 21
제 4 절. 태도 23
제 5 절. 행동의도 25
제 3 장. 연구 설계 26
제 1 절. 연구 모형 및 가설 26
1. 연구 모형 26
2. 연구 가설 28
제 2 절. 측정 도구 3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의 구성 32
제 3 절.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39
1. 설문지 구성 39
2. 조사대상 39
3. 자료수집 40
4. 분석방법 40
제 4 장. 연구 결과 41
제 1 절. 표본의 특성 및 측정항목 평가 41
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41
2.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 45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7
1. 측정항목의 신뢰성 분석 47
2.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성 분석 49
제 3 절. 가설검증 53
1. 연구모형의 검증 53
2. 가설검증결과 56
제 5 장. 결론 61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1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63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66
참고 문헌 68
설문지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