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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유학생의 유학경험과 진로선택

The Study Abroad Experience and Career Decision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이이란 (Li, Yi Ran,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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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유학생을 대상으로 유학생활에서 겪은 경험에 따라서 진로선택이 어떤 것이고, 이들의 유학경험이 진로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들은 push-pull이론에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 학사·석사·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예정자 23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1월 7일부터 5월 20일까지 5개월 간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유학생을 대상으로 유학생활에서 겪은 경험에 따라서 진로선택이 어떤 것이고, 이들의 유학경험이 진로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들은 push-pull이론에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 학사·석사·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예정자 23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1월 7일부터 5월 20일까지 5개월 간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며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 유학생의 진로선택은 주관적 소망과 인간관계 등 개인적인 요인과 더불어 취업기회와 수입 등 외부적 요인에 영향을 받았다. 개인의 인생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조건과 더 나은 사회환경 등 내외부요인을 결합하여 진로선택에 적용하 였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국에 체류하며 생활하는 동안 학업과 일의 경험을 통해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가 확립되었다. 한국유학생활이 중국인 유학생의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개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보면 이들은 유학을 통하여 한국의 언어, 문화와 사회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셋째, 중국인 유학생들은 학교생활뿐 아니라 아르바이트 등 일 경험을 통해 한국의 위계적인 문화에 접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향후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특히 한국의 위계적인 문화에 적응하지 못한 중국인 유학생들은 고국으로 돌아가는 진로선택을 하는 경향을 보였다. 넷째, 한국유학에 오기 전에 이미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고 한국유학을 온 중국인 학생들은 유학경험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고 계획대로 진로의 길을 선택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유학계획이 없이 유학을 온 중국유학생들은 유학동기보다 유학경험이 그들의 진로선택에 더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국유학생활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각자 다른 삶에서 겪은 일을 통해 진로선택을 하였다. 이들은 유학생활에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열심히 자기개발을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한국대학교가 중국인유학생들의 한국 생활적응을 위해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성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장기적인 경제의 교류와 협력을 고려하면, 한국은 중국과 민간의 문화적, 인적 교류를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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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areer decision and the oversea studying experience as for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population of Chinese students has become the fastest growing group among all the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This study seeks to understand how Chinese in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areer decision and the oversea studying experience as for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population of Chinese students has become the fastest growing group among all the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This study seeks to understand how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spend their study time during this period and what kind of career decision they have since their educational experience. This is a qualitative study which selected 23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n University as study objects for research by conducting interviews from January 7th, 2017 to May 20th, 2017. The study outcome is as follow: First, the career decision of Chinese students is mainly influenced by the internal factors such as desire of personal development and relationship. In addition, social conditions (such as better education and employment opportunities) is also an important factor to make Chinese decide where they want to stay after graduate. Secondly, in the context of educational experience, it tends to affect Chinese students' career decision. The improvement in knowledge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can turn into personal strengths and can be considered as a strong influence factor for career decision. A deeper understanding of the Korean society and the networks built during their study may also be their competitive power in the future. Thirdly, Chinese students spent time not only on studying but also on doing after-school activities. They did part-time job or some other after-school activities to get well know about Korean culture. These experience made an important influence on their future career decision. Especially those who could not adapt to the local hierarchical culture chose to go back to China. Forth, Chinese students who have a straightforward target before they came to Korea few change their career decision they made. And Korea educational experience shows scarely any influence on them. On the other hand, Korean educational experience influence the carrre decision of students who had no plan before came to Korean. In conclution, the study found that Chinese students learned a lot from their educaional experience in Korea and this has a great significance to their career decision and future. Currently, the level of internationalizaion, open-mind of public awareness of culture diversity in Korea is not high enough. More effort needs to be made by Korean universities to create a diversified campus and guiding students to understand Foreign cultures, especially Chinese culture. From a perspective of long- term coorperation and development, Korea should strive to promote civil and cultural exchanges between the two countries.
목차 moremore
I. 서 론 1
Ⅱ. 문헌연구 4
1. 외국인유학생 4
...
I. 서 론 1
Ⅱ. 문헌연구 4
1. 외국인유학생 4
1). 외국인유학생의 현황 4
2). 외국인유학생관한 선행연구 6
2. 대학과 진로선택 9
3. push-pull 이론 10
1). 전통적인 push-pull 이론 10
2). 양방향의 push-pull 이론 12
3). 국제간 학생유동과 push-pull 이론 13
4). 본 연구에서 push-pull 이론의 응용 13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방법 17
Ⅳ. 연구결과 19
제1절 중국님 유학생의 진로희망의 유형 및 분석 19
제2절 push-pull요인으로 본 중국인유학생의 유학경험과 진로선택 21
1. 귀국희망 중국인유학생 분석 21
1).귀국 push요인 분석 22
가 .유학준비 부족 22
나. 학교생활 부적응 23
다. 직업 체험과 한국의 직장문화 24
2). 귀국하는 pull요인분석 26
가. 계획된 귀국 26
나. 지업 체험을 통한 미래 발견 27
다. 부모님의 뜻 - 모국에 대한 애정과 소속감 28
2. 한국에 남기를 희망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분석 29
1). 한국에 남고자 하는 pull 요인 분석 30
가. 한국에 취업을 위한 유학 30
나. 유학생활 적응 30
다. 한국에서 대학교 졸업예정자로 취업 준비 31
2). 한국에 남고자하는 push요인 분석 33
가. 취직 설명회와 면접을 통한 이해 33
나. 귀국 후 적응의 어려움 13
다. 중국을 돌아가기 위한 준비과정 34
3. 타국행을 희망하는 중국인 유학생의 분석 35
1). 타국행 희망 push요인 분석 36
가. 낮은 학교생활 만족도 36
나. 인턴십을 통한 도전 37
2). 타국행 희망 pull요인 분석 38
가. 더 좋은 교육에 대한 기대 39
제3절 중국인 유학생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분석 40
1. 유학동기와 유학생활 40
가. 유학계획을 가지고 온 학생들 43
나. 유학계획 없이 온 학생들 46
2. 유학생활과 진로선택 49
가. 학교생활 49
나. 취업준비과정 51
3. 유학동기와 진로선택 54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56
1. 요약 56
2. 결론 59
3, 연구의 의의 60
Ⅵ. 참 고 문 헌 63
Ⅶ. 부 록 66
ABSTRACT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