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뉴 실버 세대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 유형에 따른 음악교육 방안연구 : 합창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usic Education for the New Silver Generation according to the Types of Motivation for Lifelong Learning guidance plan : Foucusing on the chorus

정은지 (Jeong, Eun Ji,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원문보기

초록 moremore
현대 사회가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고독감, 소외감으로 인한 뉴 실버세대의 노인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노인들에게는 노인공동체 문화 형성이 심리적 고독감을 해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사회변화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여 노년에 오는 무력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또한 앞으로 고령화시대를 살아갈 뉴 실버세대 노인들은 이 전 세대 노인들보다 학력수준이 높고 지식 습득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유념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현대 사회가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고독감, 소외감으로 인한 뉴 실버세대의 노인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노인들에게는 노인공동체 문화 형성이 심리적 고독감을 해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사회변화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여 노년에 오는 무력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또한 앞으로 고령화시대를 살아갈 뉴 실버세대 노인들은 이 전 세대 노인들보다 학력수준이 높고 지식 습득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유념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노인복지회관 노인들을 대상으로 평생학습 참여 동기 유형에 따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활동 지향형 합창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 학습지도안을 총 8차시로 구성하고, 대상은 만 60세 이상 노인복지회관 가입이 가능한 노인으로 하였다. 수업은 주 1회, 140분 블록 타임제를 도입하여 1-2차시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이 때, 제재곡은 <남촌>, <그리운 금강산>으로 한다. 이 두 곡은 모두 가곡으로 노년층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서를 지닌 곡이다. 본 연구에서는 합창이라는 음악활동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소외감해소, 고독감탈피, 사회적 관계 형성, 사회적 역할, 신체적 건강유지, 자아실현등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초록 moremore
As modern society changes rapidly, the problem of the aged, new silver generation, who are suffering from feelings of loneliness and alienation has come to the fore. For this problem, there are two solutions. One is to form communal culture among the elderly, which especially plays important role ...
As modern society changes rapidly, the problem of the aged, new silver generation, who are suffering from feelings of loneliness and alienation has come to the fore. For this problem, there are two solutions. One is to form communal culture among the elderly, which especially plays important role for the physically or mentally handicapped. And the other is to hand down the knowledge and skills, which lets them overcome the feeling of helplessness and have new hope and goals on their own lives. Therefore, the study developed activity-oriented chorus teaching-learning guidance plan that can resolve loneliness and improve sociality through a research on the elderly from a senior welfare center. It should be considered that the new silver generation in the aging era has higher academic level and is more eager to learn than the previous generation. Expected effects from the lifelong program for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This study is composed with eight Professor-Learning Guidelines in total and targets the elderly, the age above 60 who are able to register the Senior Welfare Center.The lesson consists of first-second lecture with Blocktime system, once a week for 140 minutes.<Nam-Chon>, <Missing Kumgang Mountain>are proposed as compositions. Those two are all Song, easily draw the empathy from the elderly. It advises the Professor-Learning Guideline to achieve the goal of training, relieving alienation and loneliness, building social relationships, social role, physical health maintenance and self-realization so on, through the ensemble activity.
목차 moremore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
...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제 1 절 평생교육 3
가. 평생 교육의 발전 3
나. 평생 교육의 개념 4
제 2 절 뉴 실버세대 7
가. 뉴 실버세대의 정의 및 특징 7
1. 뉴 실버세대의 정의 7
2. 뉴 실버세대의 특징 8
나. 뉴 실버세대 교육의 가치 12
1. 개인적 가치 13
2. 사회적 가치 14
다. 뉴 실버세대 음악교육의 이해 14
1. 노년층 음악 교육의 역할 16
2. 음악이 노인에게 미치는 영향 16
3. 노년층 합창 활동의 효과 19
Ⅲ. 평생학습 참여 모형 22
가. Mille 의 힘(force-field)모형 22
나. Rubenson의 기대-유인가 모형 24
다. Boshier의 자아환경 일치모형 26 제 1 절 학습 참여 동기 이론 28

Ⅳ. 학습참여 동기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가. 교수·학습지도안 개요 35
1. 학습대상 35
2. 지도상의 유의점 35
3. 지도목표와 방향 36
나. 활동지향형 교수학습지도안 36
1. 교수-학습지도안 1-2차시 37
2. 교수-학습지도안 3-4차시 44
3. 교수-학습지도안 5-6차시 52
4. 교수-학습지도안 7-8차시 60
Ⅴ.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