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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연신내 노선확정이 인근 부동산시장에 미친 영향 분석 : 은평구 실거래가를 중심으로

An Impact Analysis of the GTX Yeonsinnae Station on Nearby Real Estate Markets : Focusing on transaction price in Eunpyeong-gu

금보미 (Keum, Bo Mi,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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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large-scal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development projects on the basis of the scope of the project in which the change in the real estate market is expected to be surveyed as a result of the establishment of the GTX routes. In the sense that the impact on the lo...
The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large-scal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development projects on the basis of the scope of the project in which the change in the real estate market is expected to be surveyed as a result of the establishment of the GTX routes. In the sense that the impact on the local property market could be viewed in terms of social aspects and economic aspects, the social aspects of the population were analyzed and studied in the economic aspects of the economy, and in the economic aspects of the economy, the study was conducted. After analyzing the impact of the GTX route on the real estate market,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the apartment price, jeonse price, and publicly assessed variable values relied on the purchase price of apartments sold, and analyzed the problem of multicollinearity issue. The analyzed analysis system analyzed that the variables related to price change are analyzed by analyzing the factors influencing transaction price changes, jeonse changes, and the effect of changesin publicly traded land prices. As a result of the current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the jiyeok market was a bigger market for the jeonse market than the market.It was found that the direct effect of the GTX route was directly attributable to the local real estate price, as the direct effect of the direct effect of yeonsinnae Station (galhyeon, daejo, and bulgwang) was higher than the other areas.As a result of the siljeung analysis, the distance from the GTX to the variation in the transaction price of the apartment in the vicinity of the yeonsinnae Station and the average change in publicly assessed land prices has not changed significantly. The residential environment variables, including distance from subway stations, and distance from the park, have a tendency to influence all property prices, and the price of real estate transactions and jeonse price changes have changed independently of the price of real estate. The price of the dwelling was found to have an independent influence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sidential comfort zone, the educ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educational institution, and the variable price fluctuation rate of the educational instit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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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GTX 노선이 확정됨에 따라 부동산시장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은평구 연신내 구간을 대상으로 GTX 노선확정이 지역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대규모 교통인프라 개발사업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지역의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측면에서는 인구이동 지표를 분석하였고 경제적 측면에서는 주택과 토지시장으로 구분하여 접근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GTX 노선 확정이 은평구 부동산시장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아파트 매매가격, 전세가격,...
본 연구는 GTX 노선이 확정됨에 따라 부동산시장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은평구 연신내 구간을 대상으로 GTX 노선확정이 지역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대규모 교통인프라 개발사업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지역의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측면에서는 인구이동 지표를 분석하였고 경제적 측면에서는 주택과 토지시장으로 구분하여 접근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GTX 노선 확정이 은평구 부동산시장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아파트 매매가격, 전세가격, 공시지가를 종속변수 하는 최종 분석체계를 구축한 뒤 선정한 독립변수들은 상관분석 및 요인분석을 거쳐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였다. 구축된 분석체계를 적용하여 매매가격 증감률, 전세가격 증감률, 공시지가 증감률 영향요인을 각각 분석해 GTX 관련 변수들이 가격변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현황분석 결과 은평구 지역은 주택매매시장 보다는 전세가격시장의 변동성이 보다 큰 시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연신내역의 직접영향권(갈현동, 대조동, 불광동)이 기타 은평구 지역보다 실거래가격 변동률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GTX 노선확정이 지역 부동산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증분석결과, GTX 관련 특성으로 연신내역과의 거리는 은평구 내 아파트 실매매가격 평균 변동률과 공시지가 평균변동률에 영향을 미치지만 전세가격 증감률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철역부터의 거리, 공원과의 거리 등이 포함된 주택 주변환경 변수는 공통적으로 모든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실매매가격에는 부동산 거래특성과 전세가격 변동률이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전세가격에는 건폐율 등 쾌적성과 관련이 있는 주택쾌적성 특성과 교육기관 수로 나타나는 교육특성, 실매매가격 변동률이 독립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시지가에는 세대수와 용적률 등의 주택규모 특성과 매매가격 변동률 특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moremore
제 1 장 서 론 1
제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
제 1 장 서 론 1
제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1. 연구의 범위 3
2. 연구방법 3
제 2 장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6
제 1절 도시철도 역세권의 개념 및 특성 6
1. 도시철도 역세권의 개념 6
2. 역세권의 범위 및 역할 7
제 2절 철도역세권 개발의 특징 및 시대적 흐름 9
1. 철도역세권 개발의 변화와 특징 9
2. 국내 철도역세권 개발의 흐름과 유형 10
제 3절 GTX 노선 확정 현황 12
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개요 12
2.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추진 현황 15
제 4절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방향 설정 결과 19
1. 관련 선행연구 고찰결과 19
2. 연구의 차별성 21
3. 연구방향 설정 25
4. GTX 개발의 주요 쟁점 26
제 3 장 GTX 노선확정에 따른 현황 분석 28
제 1절 은평구 부동산 시장 변화 28
1. 은평구 부동산 시장 변화 분석의 개요 28
2. 은평구 공시지가 변화 분석 31
3. 은평구 아파트 실매매가격 변화 분석 35
제 2절 인구변화 분석 40
1. 수도권 인구이동 현황 40
2. 은평구 인구이동 현황 42
제 4 장 GTX 노선확정이 지역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45
제 1절 분석모형 설정 45
1.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한 분석체계 선정 45
2. 분석변수의 상관분석 결과 47
3. 요인분석을 통한 변수체계 확정 49
제 2절 GTX노선 확정이 지역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 51
1. 아파트 실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 51
2. 아파트 실전세가격에 미치는 영향 52
3. 부동산 공지지가에 미치는 영향 54
제 5 장 결 론 57
제 1절 연구의 요약 57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59
1. 연구의 시사점 59
2. 연구의 한계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