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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음식 프로그램 시청자의 시청동기가 시청태도,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먹방' 시청자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V food program watching motivation on watching attitud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viewers 'Eating Show'

강민지 (Kang, Min Ji,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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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TV는 하루 종일 ‘먹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현재 방송은 음식 프로그램의 편재 되어있다. 뿐만 방송을 통해 소개된 해당 업체에 찾아가 SNS나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는 등 먹방이 주요 콘텐츠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또한 외로운 1인 가구 시대에 함께 먹는 느낌을 제공해주고, 음식에 대한 욕구를 대리만족 시켜주는 도구이자 힐링 콘텐츠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먹방’시청자들을 대상으로 TV 음식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시청태도,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리나라 TV는 하루 종일 ‘먹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현재 방송은 음식 프로그램의 편재 되어있다. 뿐만 방송을 통해 소개된 해당 업체에 찾아가 SNS나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나는 등 먹방이 주요 콘텐츠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또한 외로운 1인 가구 시대에 함께 먹는 느낌을 제공해주고, 음식에 대한 욕구를 대리만족 시켜주는 도구이자 힐링 콘텐츠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먹방’시청자들을 대상으로 TV 음식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시청태도,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구조적 관계의 연구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 분석을 통하여 연구 모형과 가설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TV 음식 프로그램 중 ‘먹방’프로그램을 최근 6개월 이내에 시청한 경험이 있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총 273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그리고 적합도를 검토하여 총 7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청동기가 시청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시청동기 요소 중 오락과 대리 만족에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청태도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성을 검증한 결과, 시청태도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행동 의도 요소인 방문 의도와 구전 의도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존에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던 음식 프로그램 시청동기에 따른 태도 및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를 하여 새로운 논의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먹방’을 시청한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함으로 시청자들로부터 방영되는 음식 또는 해당 외식 업체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어 국내 외식 수준을 다채롭게 함과 동시에 외식 문화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에 음식 프로그램은 오락을 가미한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기획하여야 하며 보다 다양한 외식 업체들과 진정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외롭고 여유를 느끼지 못하는 현대 사회에서의 음식 프로그램 시청은 대리 만족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음식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업체의 방문이나 메뉴를 구입하는데 호의적인 감정을 갖는 시청자들은 외식 소비자가 되어 방문의도를 증가시키게 되어 외식 소비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점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은 있지만, 본 연구는 음식 프로그램을 통해 음식 소비문화의 발전을 조명하며, 음식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시청태도, 만족도 그리고 행동의도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과 음식 프로그램의 외식 문화의 수준을 향상시킴으로 국내 소비자뿐 아니라, 국내에 유입되는 외국 관광객에게도 좋은 이미지를 심어줌으로 국가 경쟁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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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TV food program audience motivation on attitude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73 customers who viewers for 'eating show'. This study carried out frequency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
In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TV food program audience motivation on attitude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73 customers who viewers for 'eating show'. This study carried out frequency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using SPSS 18.0. Also, this study reviewed reliability and fitness of the research model and examined the total of 7 hypotheses vi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and multi group analysis using AMOS 18.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ed: First,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Watching motivation on the Watching attitude, the Watching motivation affects the Watching attitude positively(+). Secon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Watching attitude on the Satisfaction, the Watching attitude affects the Satisfaction positively(+). Finally,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the Satisfaction on the behavioral intention, the Satisfaction affects the behavioral intention positively(+). The findings suggested practical and academic implications to food and beverage businesses.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the recommendation of future studies were discussed.
목차 moremore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제 3 절. 연구 방법 및 범위 6
제 4 절. 연구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TV 음식 프로그램 8
1. TV 음식 프로그램의 개념과 시청환경 8
2. 음식 프로그램의 변화 10
3. 음식 프로그램의 분류 및 현황 13
4. 음식 프로그램의 사회적 배경 16
제 2 절.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시청태도 20
1. 시청동기와 태도의 개념 20
2. 시청동기 23
3. 시청태도 28
제 3 절. 만족도와 행동의도 30
1. 만족도 30
2. 행동 의도 33
제 3 장. 연구 설계 37
제 1 절. 연구 모형 및 가설 37
1. 연구 모형 37
2. 연구 가설 39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42
1. TV 음식 프로그램 시청동기 42
2. 시청태도 44
3. 만족도 45
4. 행동의도 46
제 3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47
1. 자료 수집 47
2. 자료 분석 방법 48
제 4 장. 연구 결과 49
제 1 절. 표본의 특성 및 측정 항목 평가 49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9
2. 음식 프로그램의 시청 현황 및 방문 경험 51
3. 측정도구의 기술 통계 분석 53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5
1. 측정 항목의 신뢰성 분석 55
2. 확인적 요인 분석 57
3. 타당성 분석 59
제 3 절. 가설 검증 62
1. 연구 모형의 검증 62
2. 가설 검증 결과 64
제 5 장. 결론 68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8
1. 연구요약 68
2. 시사점 70
제 2 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 문헌 73
설문지 84
Abstract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