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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이동성과 주관적 건강상태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수현 (Lee, Su Hyeon,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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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기관 경희대학교
  • 지도교수 도움말김영선
  • 발행년도2017
  • 제출일2017-07-06
  • 학위수여년월2017. 8
  • 학위명석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동서의학대학원 노인학과노년학전공
  • 실제URIhttp://www.dcollection.net/handler/khu/000000201003
  • 본문언어한국어
  • 저작권경희대학교 학위논문은 저작권법에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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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초록> 노인의 이동성과 주관적 건강상태와의 관계 이수현 노년학 석사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선 본 연구는 독거노인 및 노인 부부의 이동성과 주관적 건강상태와의 관계를 남·여 성별의 차이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2014년 노인실태조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위하여 SOC(Selection, Optimization, Compensation) 모델을 연구의 분석 틀로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자녀와 거주하고 있지 않은 독거노인 및 노인 부부(n=3,99...
<국문 초록> 노인의 이동성과 주관적 건강상태와의 관계 이수현 노년학 석사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선 본 연구는 독거노인 및 노인 부부의 이동성과 주관적 건강상태와의 관계를 남·여 성별의 차이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2014년 노인실태조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위하여 SOC(Selection, Optimization, Compensation) 모델을 연구의 분석 틀로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자녀와 거주하고 있지 않은 독거노인 및 노인 부부(n=3,991)로 한정하였으며, 성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남성 노인(n=2,237)과 여성 노인(n=1,754)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동성은 현재 운전 여부, 외출 시 목적지까지 걸린 이동시간, 그리고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으로 구성되었으며, 종속변수는 주관적 건강상태이다. 연구결과, 노인들은 대부분 과거에 운전했으나 현재는 운전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인의 80% 이상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 불편함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노인들의 평균 이동시간은 17.15분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6가지 차원의 이동 목표(병원, 슈퍼, 관공서, 복지관 등, 버스‧지하철역)를 가는데 각각 10분에서 3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의미한다. SOC 모델은 선택(Selection), 최적화(Optimization), 보상(Compensation) 세 가지 전략이 적절하게 활용되면 성공적 노화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가정한다. 운전 여부를 선택으로, 이동시간을 최적화로, 대중교통 이용을 보상이라는 SOC 모델의 틀에서 본 연구를 살펴본다면, 첫째, 운전을 선택한 노인은 이동성 측면에서 가장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선택함으로써 성공적 노화를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 노화의 상황에서 소모된 자원(체력 등)을 고려한 적정한 이동시간은 성공적 노화의 가능성을 증대시킬 것이다. 셋째, 이동성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운전)과 적정한 이동 계획(이동시간)이 달성되지 못할 시, 대체수단으로써 대중교통을 적절히 활용하여 자신의 목적 및 욕구를 달성하려고 노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노인이 경험하는 이동성과 그들의 주관적 건강 상태와의 관계를 적절히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써 SOC 모델이 가지는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SOC 모델을 바탕으로 노인이 직면하는 이동성과 그들의 다차원적인 건강상태(주관적 건강, 심리, 정신, 그리고 육체적 건강)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의 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남성 노인의 경우 통제변수를 통제하고도 주관적 건강상태를 종속으로 한 모형에서 외출 시 목적지까지 걸린 이동시간과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목적지까지 이동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할수록 낮은 수준의 주관적 건강상태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변수 가운데 연령, 학력, 가구소득, 직업, 만성질환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여성 노인의 경우 독립변수인 현재 운전 여부와 외출 시 목적지까지 걸린 이동시간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운전을 할수록, 목적지까지 이동시간이 적게 걸릴수록 여성 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는 요소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인구사회학적 변수 가운데 학력, 가구소득, 직업은 주관적 건강상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학력과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직업이 있는 경우 높은 수준의 주관적 건강상태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살펴볼 때,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가설은 대부분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에서 거의 연구되지 않은 노인의 이동성과 주관적 건강상태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를 높이기 위해 연구 대상자를 독거노인 및 다른 가족과 함께 지내지 않는 노인 부부로 한정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독거노인 및 노인 부부의 이동성이 주관적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 요소를 남·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통해 주관적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성공적 노후(successful aging)를 위한 정책 및 실천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동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측정 및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중교통 이용이나 차량이 없을 때의 이동시간 및 거리에 대한 분석은 대단히 미미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대중교통과 이동 거리를 포함한 이동성과 주관적 건강상태와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연구 환경에서 본 연구는 이동성과 주관적 건강상태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추후 관련 연구의 기초적 자료로써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핵심어 노인 이동성, 연령 친화적 교통 요인, 주관적 건강상태, Aging In P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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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Relationship between Mobility and Self-Rated Health of Older Adults by Su Hyeon Lee Master of Gerontology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Advised by Dr. Young Sun Ki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ity and Self-Rated ...
<ABSTRACT> Relationship between Mobility and Self-Rated Health of Older Adults by Su Hyeon Lee Master of Gerontology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Advised by Dr. Young Sun Ki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ity and Self-Rated Health in older adults. Also, this study examines gender difference on the relationships. To address this purpose, this study applied the SOC model as a theoretical framework. 2014 National Elderly Survey conducted b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were used for the analysis. This thesis selected the research participants who were older adults without their children (n=3,991). To examine gender differences, the thesis included both male elderly (n=2,237) and female elderly (n=1,754).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ity and Self-Rated Health, current driving status, moving time as a pedestrian, and inconvenience by using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This research shows various important results. First, most elderly in this study were past drivers, but now they have stopped driving. Second, more than 80% of the elderly experienced inconvenience when using public transportations. Third, elderly’s average time spent walking about 17.15 minutes, which means that the elderly took 10 to 30 minutes to go to six types of targeting areas (i.e., hospitals, supermarkets, public offices, welfare centers, bus & subway stations). Given the SOC model, this research attempts to explai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bility and Self-Rated Health, This study expects that the research results can be used as empirical evidences promoting successful aging and elderly’s mobility. In this respect, the SOC model has a significant meaning as a theoretical framework that adequately explains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mobility experienced by older adults and their Self-Rated Health. The results of ordinary least squares (OLS) multiple regression are as follows. In model 1 (male elderly), moving time to the destination and the inconvenience to use public transporta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Specifically, longer moving time to destination and higher levels of inconvenience of public transportation we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lower levels of Self-Rated Health. In model 2 (female elderly), current driving status, which is an independent variable, and moving time to the destination at the time of going out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a result, it can be interpreted that the more the current driving, the less time moving to the destination, the positive influence on the Self-Rated Health of the elderly women. Among the demographic variables, education, household income, and occupa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Self-Rated Health. The higher the level of education and household income, the higher the level of Self-Rated Health. Given the research results, all hypotheses in the thesis were suppor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have several notable implications in terms of gerontology. First,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ity and Self-Rated Health in South Korea. There has been little scholarly attention to mobility in the field of Korean gerontology. Second, to make a more sophisticated model, this study recruited older people living alone or without other family members. Third, this study focused on gender differenc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ity and Self-Rated Health. From the results, the thesis showed that each gender’s Self-Rated Health was predicted by common factors, as well as different specific factors. The findings also have implications for gerontologist in understanding older adult’s mobility-related issues, as well as for policy makers drawing up healthcare policies for older adults with declined physical and cognitive abilities. In terms of mobility, this study extends current knowledge in the fields of gerontology and healthcare. Key words Older Adults, Mobility, Age-friendly traffic factors, Self-Rated Health, Aging In Place
목차 moremore
< 목 차 >

ABSTRACT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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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ABSTRACT v

Ⅰ.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절 연구의 목적 7

Ⅱ. 본 론 9
제 1절 SOC(Selection, Optimization, Compensation) 9
1. SOC이론의 개념 9
2. SOC이론과 주관적 건강상태 11

제 2절 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 선행연구 검토 13
1. 주관적 건강상태의 개념 13
2. 주관적 건강상태 관련 선행연구 14

제 3절 노인의 이동성 고찰과 선행연구 검토 15
1. 노인의 이동성 실태 및 관련제도와 정책 15
1) 기본권으로서의 노인 이동권 15
2) 노인의 이동성 및 교통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6
3) 각국의 노인의 이동성 증진 정책 비교 23
4) 노인의 외출과 교통수단 실태 26
5)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 32
2. 노인의 이동성과 건강 33
1) 노인의 이동성과 건강 상태와의 관계 33
2) 고령자의 이동성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36

제 4절 노인의 이동 형평성 37
1. 이동성으로 인한 사회적 배제의 유형 37

Ⅲ. 연구방법 44
제 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4
제 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7
1. 종속변수 47
2. 독립변수 48
3. 통제변수 51
제 3절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 방법 54
제 4절 자료 분석 방법 55

Ⅳ. 연구 결과 56
제 1절 분석대상의 일반적 특성 56
1. 전체 노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6
2. 성별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특성 58

제 2절 주요 변수간의 상관분석 63
1. 전체 노인의 상관분석 63
2. 성별에 따른 상관분석 65

제 3절 회귀분석 결과 68
1. 전체 노인의 회귀분석 결과 68
2. 성별에 따른 회귀분석 결과 70

Ⅴ. 결론 및 제언 73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73
제 2절 논의 및 제언 76
제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80

<참고문헌> 82